디자인 트렌드
기업이 자신을 표현하는 방법
  • 디자인포럼 에디터
  • 2017.03.21
  • 606
  • 0

기업이 자신을 표현하는 방법

2017 로고 디자인 트렌드

By 배지수 (스토리텔러)

 

로고는 기업의 얼굴이다. 로고는 소비자들에게 쉽게 인식된다. 따라서 기업은 로고를 통해 사람들에게 원하는 이미지를 심을 수 있으며, 인상깊게 기억될 수 있다. 로고는 소비자들의 호감을 사야하기 때문에 신중하게 디자인되고 트렌드에 맞춰 변화한다. 최근 기업들이 선호하는 로고디자인의 몇 가지 타입을 소개하고자 한다. 

1. 미니멀리즘 로고

 모든 방면에서 유행하고 있는 ‘미니멀리즘’은 로고 디자인에서 역시 각광받는다. 기업은 최소한의 요소만으로 표현하고자 하는 본질을 담으려 한다. 미니멀리즘 로고는 실용적이며 소비자들의 시선을 끌기에 효과적이다. 하지만 미니멀리즘 로고를 디자인 할 때에는, 간결함 속에 담고자 하는 의미를 명확하게 담아내는 것이 중요하다.    

 

1.png

미니멀리즘을 추구하는 브랜드 ‘무지’ , 검색 엔진 ‘구글’

<출처=pinterest>

2. 네거티브 스페이스 로고

‘네거티브 스페이스’란 물체(포지티브 스페이스) 사이의 여백이 마치 형태를 이루고 있는 듯한 착시 현상을 보이는 것을 의미한다. 네거티브 로고는 심플하면서도 강한 차별화를 둘 수 있다. 네거티브 로고는 보는 사람의 상상력을 자극해 인상에 오래 남는 특징을 갖는다. 기업은 포지티브 스페이스와 네거티브 스페이스를 통해 두 가지 의미를 담을 수 있을 수 있다는 점에 네거티브 로고에 더욱더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2.png

  네거티브 스페이스 예시 <출처=123rf>

 

 

3.png

나무와 동물을 연상시키는 피츠버그 동물원 &PPG 아쿠아리움 로고 

/ E와 X사이에 화살표가 감춰져 있는 FedEx로고

/ 여백을 통해 1을 표현하는 Formula 1 로고

<출처=각 홈페이지>

3. 핸드-드로잉 로고

최근 사람들은 디지털에서 벗어나 아날로그에 다시 눈길을 돌리는 추세이다. 핸드-드로잉 로고는 친숙하고 인간적인 느낌을 주어 아날로그 감성을 충족시킨다. 기업은 핸드-드로잉 로고를 통해 따뜻하고 진정성 있는 이미지를 만들 수 있다. 또한 독창적이면서도 세련된 듯한 느낌을 줄 수 있다. 핸드-드로잉 로고는 주로 카페,식당, 예술 산업 등에서 많이 사용된다.

 

4.png

다양한 핸드드로잉 로고 예시

<출처=123rf>

4. 라인 로고

끊어지지 않는 선으로 만들어진 로고는 새롭게 주목받는 로고 디자인이다. 동일한 두께의 모노라인으로 쭉 이어진 로고는 새롭고 활용도가 높아, 현대적인 사업에서 인기를 끌고 있다. 라인 로고를 사용한 기업은 재밌고 편한하며 자유로운 듯한 이미지를 갖는다. 

 

그림1.png

<출처=에어비앤비 공식 홈페이지>

 

 

그림2.png

<출처=123rf>

5. 그라데이션 로고 

몇몇 기업은 브랜드 색상을 활용한 그라디언트 로고를 선보이고 있다. 브랜드 컬러를 그라데이션한 예술적인 로고는 기업의 시그니처 컬러를 소비자들에게 쉽게 인식시킬 수 있다. 그라데이션 로고는 생동감 있는 듯한 느낌을 준다. 아직 그라데이션 로고를 활용한 기업은 많이 없지만, 2017년에 더욱더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5.png

그라데이션 로고로 리뉴얼에 성공한 두 기업

<출처=pinterest>

 로고는 간단하지만기업의 마케팅에 가장 중요한 요소이다. 소비자들이 마주하는 기업의 첫인상 이라고도 볼 수 있다. 많은 기업들은 트렌드에 따라 로고 리뉴얼을 고심한다. 과연 어떤기업이 우리의 공감을 불러일으키는 참신한 로고를 만들어 내는지 흥미롭게 지켜볼 만 하다.

 

 

 

RELATED READ
댓글쓰기
0/200자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