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ck To Top

news
home NEWS DESIGN
DESIGN
[언론보도] 스테파노 지오반노니, "한국 산업디자인 진화... 철학, 비전 균형 갖춰야"
2013.10.14
edit article
헤럴드디자인

 스테파노 지오반노니, "한국 산업디자인 진화... 철학, 비전 균형 갖춰야"

 

 
[헤럴드경제]|2013-10-10|뉴스 |1323자
 
세계적인 산업디자이너 스테파노 지오반노니는 한국 기업들이 디자인에 많이 신경 쓴다고 하지만 아직까지 리서치를 보다 중시하는 것 같다고 지적했다. 

지오반노니는 지난 8일 서울 한남동 블루스퀘어에서 열린 ‘헤럴드디자인포럼’ 강연 뒤 기자와 만나 “한국 기업은 최근 들어 디자인 수준이 많이 올라왔다. 특히 삼성전자 등 대기업은 해외에 많이 알려졌고 이제 메인스트림을 겨냥한 대중적 제품을 많이 만들고 있다”고 했다. 

하지만 그는 “여러 한국 기업과 일하면서 느낀 점은 여전히 디자인보다는 리서치에 더 중점을 두는 것 같다”며 “그중에서도 테크놀로지(기술) 분야에서 리서치 편향이 강하다”고 했다.?

이에 지오반노니는 “모든 기업은 리서치뿐만 아니라 이미지, 디자인, 마케팅, 브랜드 각 분야에서 동일한 수준의 철학과 비전을 유지해야 하는데 그런 면에서 한국 기업은 균형이 부족한 것 같다”고 꼬집었다.?

 

이와 함께 이탈리아 출신의 지오반노니는 자국 디자인 접근법이 북미와는 분명히 다르다고 선을 그었다. 

그는 “이탈리아 디자인업계에서는 미국식 디자인 접근법에 대해 비판적으로 생각한다”며 “미국은 디자인을 비즈니스 도구로 다룬다면, 이탈리아는 보다 근본적으로 디자인 본연에 접근하고 있다”고 했다. 이어 “최근 미국 비즈니스는 디자인을 문화로 일궈내는 이탈리아 모델을 배워가는 상황”이라며 가장 대표적인 예로 “애플 같은 회사가 디자인으로 성공할 수 있었던 배경에 미국 비즈니스업계가 이탈리아 디자인 모델을 차용한 부분이 있다”고 했다. 

정태일 기자killpass@heraldcorp.com


- 헤럴드 생생뉴스 Copyrights ⓒ 헤럴드경제 & heraldbiz.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keyword
#스테파노지오반노니 #산업디자인 #헤럴드 #헤럴드디자인포럼 #헤럴드디자인포럼2013 #헤디
share
LIST VIEW