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ck To Top

news
home NEWS DESIGN
DESIGN
예쁜 소비를 위한 필수 아이템 …'제 카드를 소개합니다'
2017.05.26
edit article
헤럴드디자인

예쁜 소비를 위한 필수 아이템 …'제 카드를 소개합니다' 

By 안희찬 (스토리텔러)  


신용카드나 체크카드를 만들 때 우리는 카드의 혜택만 고려했었다. 내 소비패턴, 할인의 정도, 포인트 사용 등이 관심의 주요인이었다. 카드사들은 온라인 결제 방식이 늘어나자 줄어든 카드사용 빈도를 늘리기 위해 새로운 방식을 고안했다. 바로 카드와 디자인의 결합이었다. 카드의 기능 뿐 아니라 카드의 형태와 모양까지 신경쓴 카드들이 등장한 것이다. 오늘은 '취향저격'을 위해 탄생한 카드들을 소개한다.

1. 카카오 카드

캡처.JPG

<카카오 카드, 사진 출처 : 다음카카오>

 2015년 4월에 출시된 하나은행의 카카오카드다. 누구나 다 쓰는 국민앱 카카오톡의 캐릭터들을 차용해 디자인으로 구현한 카카오카드. 출시되자마자 대히트를 쳐 많은 사람들이 애용하는 카드다. 디자인은 단순하다. 별 특징 없는 배경에 캐릭터 얼굴만 올렸다. 이는 오히려 사람들이 익숙한 ‘카카오 캐릭터’를 부각시켜 높은 지지를 받았다.

2. 현대카드 세로카드

캡처2.JPG

<현대카드 세로카드, 사진 출처 : 현대카드>

 얼마 전 TV를 보는데 광고 하나를 봤다. 그 광고 속에 있는 카피, ‘지금 이 광고, 화면 돌려버리고 싶죠?’. 현대카드가 또 한 번 사고를 쳤다고 직감했다. 현대카드 디자인 라이브러리를 운영하며 디자인 혁신을 강조하는 현대카드. 이번에는 카드는 가로여야 한다는 고정관념을 깨버리고 세로로 된 카드를 출시했다. 세로카드에 깔끔한 원색 디자인을 추구해 카드의 멋을 더했다.

3. 하나 뷰티풀해피 체크카드

캡처3.JPG

<하나 뷰티풀해피 체크카드, 사진 출처 : 하나카드>

 SPC그룹 (해피포인트), 아모레퍼시픽 (뷰티포인트) 와 함께 만든 하나카드의 뷰티풀해피 체크카드다. 여성 고객들을 겨냥해서 만든 이 체크카드는 파스텔톤 그라데이션을 중심으로 디자인을 해 따뜻하고 밝은 느낌을 준다.

4. SC제일은행 마블 카드 

캡처4.JPG

올해 4월 나온 SC제일은행의 마블카드. 출시되자마자 SNS를 지배하며 ‘키덜트’들의 머스트 해브 아이템으로 급부상 중이다. 사실 이런 캐릭터 상품은 수익에서 큰 도움이 되지 않는다. 로열티 지급 때문이다. 그러나 안정적인 고객 확보를 위한 전략으로는 최고다. 이 전략은 주효히 작용해 마블 카드는 이미 많은 사람들의 이목을 집중시키는데 성공했다.

5. 롯데카드

6.JPG

<롯데카드, 사진 출처 : 롯데카드>

 지난 15년, 영국의 그래픽 디자이너 조나단 반브룩 (Jonathan Barnbrook) 이 만든 카드 시리즈다. 카드에 타이포그래픽을 전면에 내세우면서 뚜렷하고 강렬한 이미지를 안겨준다. 또한 쓰인 글씨 덕분에 카드의 기능을 손쉽게 알 수 있다.

신용카드 사이트 ‘카드고릴라’가 방문자를 상대로 ‘신용카드 선택 시 디자인이 영향을 미치는가?’를 설문 조사한 결과, 82.8%가 ‘그렇다’고 답했다. 그만큼 카드 선택에 있어 디자인이 무시 못 할 요소가 된 것이다. 세상이 아무리 변한다 하더라도 카드 하나 쯤은 지갑 속에 간직하고 있을 우리. 이제 카드 디자인으로 자신만의 개성을 뽐내보면 어떨까?

 

keyword
#디자인#제품#카드#design#생활#라이프스타일
share
LIST VIEW